어떤 그림 (외 1편) -이병률
어떤 그림
이병률
미술관의 두 사람은 각자
이 방과 저 방을 저 방과 이 방을 지키는 일을 했다
사람들에게 그림을 만지지 못하게 하면서
두 사람의 거리는 좁혀졌다
자신들은 서로를 깊게 바라보다
만지고 쓰다듬는 일로 바로 넘어갔다
두 사람은 각자 담당하는 공간이 있었지만
두 사람은 꼭 잡은 손을 놓지 않은 채
나란히 공간을 옮겨 다녔다
그림이 그 두 사람을 졸졸 따라다녔다
두 사람을 그림 안으로 넣겠다고
그림이 두 사람을 따라다녔다
아주 오래전부터
집을 짓는 데 바람만을 이용했을 것이다
거미가 지은 집이
나무와 나무 사이
가지와 가지 사이
허공과 허공 사이
충분히 납득은 가지만 멀고도 멀며 가늘고도 아주 길다
거미의 권태에 비하면
가미가 가진 독의 양은 놀랄 정도는 아닐 것이다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몸뚱이의 앞과 뒤를 관통하던 빛 덕분에
몸 안쪽이 훤히 다 들여다보이던 거미가 생각났다
그래서 나는 미안하면서도 미안하지 않게
거미줄에다 덜렁 나를 걸쳐놓고 돌아온 것인데
나는 그네를 타고 있을까
잘 마르고 있을까
거미줄이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지탱할 것인가
나무와 나무 사이를
건물과 건물 사이를
허공과 허공 사이를
안간힘으로 붙들고 있는 거미줄
―시집 『누군가를 이토록 사랑한 적』 2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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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률 / 199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시집 『당신은 어딘가로 가려 한다』 『바람의 사생활』 『찬란』 『눈사람 여관』 『바다는 잘 있습니다』 『이별이 오늘 만나자고 한다』 『누군가를 이토록 사랑한 적』, 산문집 『끌림』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내 옆에 있는 사람』 『혼자가 혼자에게』 『그리고 행복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등.